조리기능사

조리기능사(한식, 양식, 중식, 일식, 복어 5개)

자격정보

① 조리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조리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.
② 조리기능사 자격은 한식, 양식, 중식, 일식, 복어 5개 분야별로 세분화되어 있다.
③ 조리기능사 자격제도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음식을 조리하여 제공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이다.

SDU 관련교과목 안내

 

1학기 2학기
식품학 식품위행및관련법규
단체급식경영론 외식공중보건
한식조리실습 한식조리실습2
양식조리실습
중식조리실습1 중식조리실습2
자격특징

① 2020년부터 조리분야 기능사 5종목 필기시험은 기존 공통과목에서 종목별 평가로 변경된다. 따라서 2020. 1. 1일부터는 동 시행일 이전에 취득한 한식?양식?중식?일식?복어조리기능사 중 어느 하나의 자격종목을 근거로 타 4개 자격종목 중 어느 하나의 자격종목을 근거로 타 자격종목의 필기시험이 상호 면제되지 아니한다.
② 2017년도부터 조리기능사 자격은 기존의 검정형 시험방법 외에 과정평가형 방법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.
③ 조리기능사는 음식 재료를 씻고, 자르고, 익히고, 간을 맞추어 안전성과 영양 및 미각을 고려하여 음식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한다.
④ 구체적으로 해당 분야의 조리부문에 배속되어 제공될 음식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리할 재료를 선정하여 구입하고 검수하며, 구입한 재료를 위생학적, 영양학적으로 저장·관리하는 작업을 행한다.

시험정보
(1) 응시자격

①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. 연령, 학력, 경력, 성별,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.
② 주로 조리 관련 사설 교육기관에서 자격시험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후 응시하는 경우가 많다.

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확인바랍니다
https://www.q-net.or.kr
출처 [네이버 지식백과] 조리기능사 (자격증 사전,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)